■ 방송 : JTBC 오대영 라이브 / 진행 : 오대영
■ 저작권은 JTBC 뉴스에 있습니다. 인용보도 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오대영 라이브의 간판 코너, '단도직입'을 시작하겠습니다.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종혁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 나와 있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개헌론'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한 번 논의를 해보죠. 이수진 앵커가 브리필 하겠습니다.
++++
우원식 의장이 개헌 논의에 불을 붙이자, 당내에서는 다소 격한 반응이 나왔습니다. 정청래 법사위원장은 "국회의장 놀이를 중단하라"고 쏘아붙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재명 대표의 반응도 나왔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지금은 개헌도 중요하지만, 더 나은 민주주의도 중요하지만, 민주주의 파괴를 막는 것, 파괴된 민주주의를 회복하는 것, 내란 극복이 훨씬 더 중요한 과제다라는 점에 초점을 맞춰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내란 극복이 훨씬 중요하다고 선을 그었지만 잘 들어보면 개헌 자체를 반대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국민투표법을 개정한 후에 다음의 사안에 대해서는 처리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5·18 정신, 광주 정신을 헌법 전문에 게재하는 문제, 또 계엄을 요건을 강화해서, 함부로 남용해서 친위 군사 쿠데타를 할 수 없게 하는 것, 이거는 국민의힘도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5·18 민주화 운동에 관한 5·18 정신, 그리고 계엄 요건 강화 정도는 국민투표법이 개정이 돼서 현실적으로 개헌이 가능하다면 곧바로 처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통령의 임기 문제는 이번에 다루지 않겠다는 뜻으로도 해석되는데요. 우원식 의장은 정당 간 합의되는 만큼 만이라도 하자며 독려했습니다.
시일이 촉박한데 어느 정도의 개헌이 가능할까요?
++++
[앵커]
이재명 대표의 입장은 들었고요. 권영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개헌에 대해서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들어보겠습니다.
· '개헌'과 '내란 종식'…무엇이 우선인가
· 이재명 "5·18 정신 게재, 계엄 요건 강화는 가능"…단계적 개헌?
· 개헌 띄우는 국민의힘에…"조기 정권 탈환용" 비판 나와
· 정치권 '개헌론'에 국민의힘 vs 민주당 온도차
· 개헌 위해선 국회 의결 후 30일 이내 '국민투표' 거쳐야
· 우원식, 이재명 입장 발표에 "국민투표법 개정 서두르자"
· 정치권 개헌 논쟁…'권력구조 개편'에만 매몰돼 있나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