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개 기업 선정해 총 60억원 지원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디지털 콘텐츠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및 수출 활성화를 지원하는 ‘디지털 콘텐츠 기업 경쟁력 강화 사업’의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해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약 74개 디지털콘텐츠 기업을 선정해 올해 총 60억 원을 지원한다.
이번 맞춤형 해외 시장 진출 지원 사업은 선정된 디지털콘텐츠 및 융합형 제품·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수요처 발굴, 현지 기술·사업 설명회, 마케팅 지원, 수주 활동 지원 등을 제공한다.
먼저 해외 진출 가능성이 높은 디지털콘텐츠 강소기업을 육성한다. 해외 진출 초기 단계에 있는 20개사를 대상으로 수출 역량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목표 시장에 적합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한, 북미·아시아 등 주요 시장에서 수요처를 사전 발굴하고, 현지 비즈니스 미팅(테크·비즈니스 밋업 등)을 지원하여 기업 간 교류 및 사업 성사를 돕는다.
또 의료, 제조, 교육,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콘텐츠를 접목한 약 18개 기업을 선정해 해외 진출 전략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한, 목표 시장에 맞춘 홍보(플랫폼 입점, 크라우드 펀딩 등), 바이어·벤처캐피탈(VC) 발굴 및 매칭 등을 통해 판로 개척을 적극 지원한다.
북미, 중동, 아시아 등에서 개최되는 주요 디지털콘텐츠 전시회 참가도 지원한다. 선정된 32개 기업은 해외 전시회에 참가하여 최신 기술 및 산업 동향을 파악하고, 글로벌 기업과 협업할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현지 비즈니스 미팅 및 언론 인터뷰 등의 프로그램도 마련될 예정이다. 올해 참가 예정인 전시회에는 AR·VR·MR 분야 세계 최대 규모의 AWE USA(6월중), GITEX Bangkok (9월중), GITEX Dubai(10월중) 등이 포함되고 참가기업은 전시회 개최 약 3개월 전에 모집한다.
디지털콘텐츠 융합형 프로젝트의 해외 수출도 지원한다. 제조·에너지·의료·방산 등 주력 산업 분야 기업과 디지털콘텐츠 기업이 협력하여 추진하는 4개 해외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해외 수요처 발굴부터 현지 맞춤형 제작 등 수주 활동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 신청은 다음 달 1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황규철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AI와 융합하여 더욱 혁신하고 있는 국내 디지털콘텐츠 기업들이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글로벌 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우리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서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임유경 (yklim01@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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