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통운 서비스 개시 이후
G마켓·11번가 등 주문량 쑥
CJ대한통운은 주7일 배송을 지난 1월부터 시작했다. 사진은 서울 강서구 CJ대한통운 터미널에서 기사가 택배를 정리하는 모습. [사진 = 연합뉴스]
국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주말에도 택배 서비스를 하는 ‘주 7일 배송’을 본격화하면서 이커머스 공룡 쿠팡이 긴장하고 있다.
자체 물류로 국내 배송시장을 장악하다시피 했던 쿠팡 지위가 흔들릴 조짐이 보이기 때문이다. 설상가상으로 12일 포털 공룡 네이버가 그간 약점이던 배송 서비스를 전면 개편하면서 “쿠팡의 배송시장 독주는 끝났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13일 유통·물류 업계에 따르면 쿠팡에 속절없이 밀렸던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이 올 들어 주 7일 배송을 시작하면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내 택배업계 1위 CJ대한통운은 지난 1월 일요일·공휴일에도 택배를 받을 수 있는 ‘매일 오네(O-NE)’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지금껏 주말 배송을 하지 못했던 주요 이커머스 업체들도 주 7일 배송이 가능해졌다. 자체 물류망으로 주 7일 배송을 해왔던 쿠팡과 비슷한 조건을 갖추게 된 셈이다.
11번가가 주말 당일배송 서비스를 지난 2월부터 도입한 가운데 11번가 배송차량이 배송을 나서고 있다. [사진 = 11번가]
CJ대한통운에 힘입어 G마켓이 즉각 주 7일 배송을 개시한 데 이어 11번가는 2월 22일부터 ‘주말 당일 배송 서비스’에 들어갔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매일 오네’ 배송 서비스를 개시한 첫날 대비 3월 9일 일요일 배송 물량이 45%가량 늘었다”며 “주 7일 배송 서비스 개시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배송 물량이 늘었다는 것은 그만큼 이커머스 상품 판매가 증가했음을 의미한다.
실제 CJ대한통운 주 7일 배송 서비스는 생활소비재·패션 셀러들에게서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CJ대한통운 집계에 따르면 ‘매일 오네’ 개시 후 1~2월 유치한 신규 고객 가운데 식품 셀러 비중이 24.7%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생활용품, 건강기능식품 등이 포함된 생활·건강 카테고리 신규 셀러 비중은 23.7%로 두 번째로 큰 비중을 기록했다.
G마켓 관계자는 “아직 초기지만 배송량이 확실히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11번가 관계자는 “시행 전보다 주문량이 늘어나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네이버배송 [사진 = 네이버]
효과가 뚜렷해지자 한진택배, 롯데택배 등 다른 택배사들도 주 7일 배송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네이버도 기존 ‘네이버도착보장’에서 ‘네이버배송(N배송)’으로 배송 서비스를 전면 개편해 쿠팡과 진검 승부를 본격화했다. 오늘배송·내일배송·일요배송·희망일배송 등으로 서비스를 세분화해 배송 경쟁력을 대폭 강화한 것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지난해 4월부터 ‘일부 사업자들’을 대상으로만 시행 중이었던 주 7일 배송을 리브랜딩해 전체 사업자에게로 본격화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올해 2월 기준 일요배송 거래액이 서비스 를 도입한 4월 대비 80% 증가했다”며 “리브랜딩 후 거래액이 본격적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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