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K "홈플러스 사회적 책임 다할 것…회생절차 통해 부도 막고 조속히 정상화"
구체적인 출연 규모는 소상공인 거래처 미지급액 파악해 결정할 듯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 [MBK파트너스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서울=연합뉴스) 송은경 기자 =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이 홈플러스에 물품을 납입하는 소상공인들이 원활히 결제대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사재를 출연한다.
홈플러스 주주사인 사모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는 16일 입장문을 내고 "홈플러스 회생절차와 관련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며 "그 일환으로 김병주 회장은 특히 어려움이 예상되는 소상공인 거래처에 신속히 결제대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재정 지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구체적인 출연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홈플러스 소상공인 거래처에 지급돼야 할 금액이 파악되는 대로 출연 규모와 지원 방안을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홈플러스는 지난달 말 신용등급 하락 이후 단기자금시장에서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자 지난 4일 돌연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고, 같은 날 개시 결정을 받았다.
이후 홈플러스 영업 정상화에 대한 의심이 확산하며 협력업체들은 정산이 늦어지고 있다는 불만을 호소했고, 채권자들 사이에선 최대주주가 자구 노력 없이 채무 탕감을 노리고 회생절차를 신청했다며 반발 기류가 일었다.
김 회장의 사재 출연은 이 같은 불안과 반발을 가라앉히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MBK는 "홈플러스의 회생절차로 인해 임직원분들과 여러 이해관계자께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된 점 깊이 사과드린다"며 "홈플러스가 회생절차를 빠르게 졸업하고, 다시 정상 궤도로 오를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과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 기업회생절차 신청은 최선의 조치였다고 거듭 설명했다.
MBK는 "1만9천여명 홈플러스 임직원분들, 임차점포와 납품업체들을 포함한 6천여개의 상거래처들이 정상적으로 영업활동을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무엇인지를 강구해야 했다"며 "갑작스러운 유동성 위기로 홈플러스가 부도나기 전에 선제적으로 정상화를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하고, 그 방법은 회생절차밖에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대규모 지급불능을 일으킨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로 사회적 혼란이 초래됐다는 점을 예로 들며 "회생절차를 통해 회사가 정상적으로 운영돼야만 채권자들에 대한 채무의 변제도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부연했다.
MBK는 "회생법원의 보호 아래 홈플러스가 정상 영업 활동을 하며 안정적으로 운영됨으로써 여러 이해관계자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카드대금채권을 유동화한 전자단기사채(ABSTB)와 관련해선 "매입채무유동화 관련 채권자들을 포함한 모든 채권자분들과 홈플러스 간 협의가 원만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주주사로서, 투자운영사로서 MBK 파트너스에 대한 비판과 질책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며 "홈플러스가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격려와 성원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nora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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