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대행, 총리 공관서 경제6단체 간담회 열어
美 품목 관세에 "우리 자동차 상당한 영향 우려"
"글로벌 관세전쟁 현실화로 경제 어려움 가중"
경제단체, 상법 개정안에 사실상 거부권 요청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경제6단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03.27.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27일 "통상전쟁의 상황에서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가진 모든 네트워크를 활용해 미국 정부와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한 대행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경제6단체장 초청 간담회를 열고 "정부는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직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국익과 산업을 지키기 위해 모든 지혜와 역량을 쏟아붓겠다"며 이같이 전했다.
한 대행은 "우리 기업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기 위해 기업과 함께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맞춤형 기업지원에 집중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업의 안정적인 경영활동과 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경제 최일선에 계신 기업인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취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외국산 자동차에 25% 품목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서는 "우리 핵심 산업인 자동차도 상당한 영향을 받을 우려가 있는 상황"이라면서 "우리 경제는 대외적으로는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 증대와 경쟁국의 기술 추격, 대내적으로는 불안정한 국내 정치 상황과 내수 부진이 지속되면서 어려움에 처해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특히 미국이 4월 2일 상호관세 부과를 공언하는 등 글로벌 관세전쟁이 현실화되면서 우리 경제의 어려움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고 부연했다.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경제6단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방기선 국무조정실장, 류진 한국경제인협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한 대통령 권한대행,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윤진식 한국무역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박성택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 2025.03.27. chocrystal@newsis.com
그러면서도 "지금까지 우리나라에 크고 작은 어려움이 닥쳐왔지만 그때마다 민간과 정부가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해왔다"라며 "지금의 위기도 기업과 정부, 국민이 한마음이 돼 총력을 경주한다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한 대행은 "위기 때마다 경제인 여러분이 보여줬던 혁신과 도전 정신이 필요하다. 민관이 원팀이 돼 지금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경제단체에서 앞장서서 힘을 보태달라"고 당부했다.
간담회에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회장,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박성택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등이 참석했다.
경제6단체 대표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업종별 맞춤형 대책 마련, 주력산업 경쟁력 회복을 위한 대미 협력 강화 등 의견을 제시하면서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며 적극적인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상법 개정안에 대한 우려도 표했다. 상법 개정안은 주주에 대한 이사의 충실 의무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경제단체들은 소송 남발, 행동주의펀드의 경영권 공격 수단 등을 우려하며 상법 개정안에 반대해왔다.
경제단체들은 이날도 한 대행을 만난 자리에서 상법 개정안이 경영 불확실성을 높여 기업의 투자와 혁신을 위축시킬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 사실상 상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를 요청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경제단체들은 아울러 최근 전국 각지에서 발생한 산불 피해복구와 지원에 경제계가 적극 노력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고 총리실은 전했다.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과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등 경제단체장들이 27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재 경제6단체 간담회에서 인사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 회장, 류진 한국경제인협회장, 김 회장, 윤진식 한국무역협회장. 2025.03.27. chocrystal@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jikim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