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부터 여행 정보까지
네이버가 생성형 AI 트렌드에 맞춰 신규 서비스 'AI 브리핑'을 오는 27일 출시한다. 별도 가입 없이 네이버 검색창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올 상반기 서비스 전반에 AI를 녹이겠다는 전략을 본격적으로 실행하는 모습이다.
AI 브리핑은 정리·요약된 답변을 제공하는 검색 기능은 물론, 최근 론칭한 커머스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AI 쇼핑 가이드, 다양한 장소 정보를 제공하는 플레이스, 화제가 되는 트렌드를 소개하는 '숏텐츠' 등 다양한 형태로 도입된다.
AI 브리핑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간략히 요약된 답변을 제공하면서, 요약된 답변과 창작자 및 원본 콘텐츠의 출처를 직관적으로 제공한다. 창작자의 문서로 연결되는 과정에서 콘텐츠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AI 브리핑은 UX·UI(이용자 경험·인터페이스) 디자인이 각기 다르며 노출 위치도 다양하다. 최적화된 답변을 위해 다양한 콘텐츠 풀을 폭넓게 활용한다.
숏텐츠, 플레이스, 쇼핑은 검색 흐름 속에 넛징 형태로 자연스럽게 노출되고, 정답이 있거나 탐색이 필요한 정보성 질의의 경우, 검색 결과 최상단에 보여준다.
이 가운데 숏텐츠형 AI 브리핑은 숏텐츠로 추천된 콘텐츠들을 요약해 주요 내용을 빠르게 파악한 뒤 오리지널 콘텐츠에서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요약 정보뿐 아니라 콘텐츠를 소비한 사용자가 관심 있을 만한 정보를 분석해 추천하기도 한다. 사용자가 스포츠·뷰티·여행 등 다양한 주제의 숏텐츠 키워드를 탐색했다면, 스포츠 하이라이트 영상이나 화제가 되고 있는 상품, 인기 있는 장소 탐색·예약 정보 등을 제공한다.
플레이스형 AI 브리핑은 사용자가 로컬과 관련된 정보를 깊이 있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행 정보를 비롯해 국내외 핫플레이스 정보 탐색과 취향에 맞는 콘텐츠들을 제안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교토 여행' 등 여행 테마를 검색하면 AI 기술이 사용자가 자주 찾고 많이 생산된 정보를 카테고리로 분류해 주요 콘텐츠를 모아서 탭으로 정리해 보여준다.
AI 브리핑은 쇼핑에도 적용됐다. AI 쇼핑 가이드는 상품의 방대한 검색 결과를 쇼핑에 최적화된 정보로 요약해 상품의 특성과 구매 팁까지 제시한다. 한 두 번의 클릭만으로 가장 적합한 상품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이버는 연내 다양한 질의에서 AI 브리핑 노출을 확대하고, 이미지 검색 등 멀티모달 서비스, 영어 및 일본어 등 다국어 서비스 등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김광현 네이버 검색·데이터 플랫폼 부문장은 "AI 브리핑을 시작으로 네이버 검색은 오랜 검색 서비스 경험과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풍부한 콘텐츠로의 연결을 제공해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방향으로 더욱 고도화될 것"며 "아울러 AI 에이전트 시대가 일상에 도래하는 시기에 맞춰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적기에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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