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답변과 출처 제공
개인화 추천 기능도 지원
플랫폼 경쟁력 강화 취지
[서울경제]
네이버가 검색 결과를 요약해 제공하는 인공지능(AI) 검색 서비스 ‘AI 브리핑’을 이달 27일 출시한다. AI브리핑은 이용자의 정보 탐색 시간을 단축하는 등 효율성을 높여 검색 경험을 혁신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는 AI브리핑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며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24일 네이버에 따르면 AI브리핑은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요약된 답변과 콘텐츠 출처를 직관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검색 맥락에 맞는 개인화 추천 기능도 지원한다. 블로그, 카페, 클립 등 독자적인 콘텐츠 풀을 폭넓게 활용한다.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AI브리핑을 활용할 수 있다.
네이버는 AI브리핑을 자사의 핵심 서비스인 검색에 투입한다. 이용자가 정답이 있는 답변이나, 다양한 콘텐츠 탐색이 필요한 질의를 할 때 검색 결과 최상단에 핵심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운전면허 갱신 구비서류' 등을 검색하면 정부 혹은 공공기관 등 공식 출처를 활용한 답변을 요약하고 관련 페이지로 연결해주는 식이다. 질의에 따라 하단에 제공되는 피드 영역에서 사용자의 검색 맥락에 맞는 개인화된 추천 정보도 제공해 검색 전반의 사용 경험을 개선했다. 스포츠, 방송, 뷰티, 음식, 맛집, 여행 등을 검색하면 ‘숏텐츠’ 형식으로 추천된 콘텐츠들을 요약해서 제공한다.
네이버는 다양한 여행정보를 비롯해 국내외 ‘핫플레이스’ 정보 등 지역 관련 정보를 탐색에도 AI 브리핑을 제공한다. 꼭 먹어야 할 음식, 지역별 문화, 예약할 인기호텔과 같은 상품 등 특색을 볼 수 있는 테마나 계절성, 시의성을 반영한 테마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AI 브리핑을 AI 초개인화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도 탑재했다. 상품에 대한 방대한 검색결과를 쇼핑에 최적화된 정보로 요약해 상품의 특성과 구매 팁까지 제시한다.
AI 브리핑은 네이버 이용자의 검색 경험을 개선하며 플랫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이버는 콘텐츠 창작 생태계도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4000만 명의 사용자와 풍성한 콘텐츠를 연결하고 330만 명의 중소상공인(SME)의 노출 기회도 확대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AI브리핑을 꾸준히 고도화 할 계획이다. 이미지 검색을 통한 멀티모달(복합정보처리) 서비스를 도입하고 영어 및 일본어 등 다국어 서비스 지원 등 새로운 기능들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김광현 네이버 검색·데이터 플랫폼 부문장은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방향으로 더욱 고도화할 것”며 “아울러 AI 에이전트 시대가 일상에 도래하는 시기에 맞춰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적기에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태 기자 ki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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