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서밋 2025 개최
“AI가 마케팅 계획부터 실행까지 수행”
“영업팀과 연계해 실시간 분석”
19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어도비 서밋 2025’에서 안쥬 밤브리(Anjul Bhambhri)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엔지니어링 수석부사장이 연설하고 있는 모습./사진=이경탁 기자
“브랜드마다 확보한 고객 데이터를 AI가 자동으로 분석하고, 마케터는 전략적 의사결정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입니다.”
19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어도비 서밋 2025’에서 안쥴 밤브리(Anjul Bhambhri)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엔지니어링 수석부사장은 새로운 AI 마케팅 솔루션들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마케터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만 입력하면, AI가 ‘어떻게 할 것인지’를 자동으로 계획해 실행까지 이어주는 시대”라고 강조했다.
밤브리 수석부사장은 “오디언스(Audience) 에이전트, 저니(Journey) 에이전트, 익스페리멘테이션(Experimentation) 에이전트 등 에이전트를 각각의 마케팅 툴과 긴밀히 통합했다”며 “기업이 원하는 목표·제약 조건만 전달하면, AI가 적절한 고객 세분화부터 고객 경로 설계, 실험과정까지 한 번에 수행한다”고 소개했다.
예컨대 여행업체라면 ‘6개월 내 항공권 또는 호텔을 예약한 고객 가운데, 렌터카를 추가 구매할 확률이 높은 집단만 추출해달라’고 AI에 간단히 질의하면, 모델 생성과 오디언스 설정을 자동으로 끝낸다는 설명이다.
밤브리 수석부사장은 “AI가 제안하는 고객 세분과 콘텐츠, 실험 과정을 통해 ‘마케터의 반복 작업’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창의적 업무에만 집중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19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어도비 서밋 2025’에서 아밋 아후자(Amit Ahuja)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수석부사장이 연설하고 있다./사진=이경탁 기자
뒤이어 무대에 오른 아밋 아후자(Amit Ahuja)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수석부사장은 특히 B2B(기업간거래) 마케팅 혁신을 강조했다. 그는 “B2B 마케팅은 통상 복잡한 데이터 구조에다, 마케팅·영업·고객지원팀이 섞여 있다”며 “고객사가 영업팀, 기술지원팀, 마케팅팀 등에 제각기 쌓아 놓은 데이터를 한 플랫폼에 모으고, AI가 각 단계별로 메시지·콘텐츠를 자동 생성해 실행하게끔 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아후자 수석부사장은 이를 ‘B2B 3.0 시대’로 규정하며, “과거의 B2B 마케팅은 단순한 전자상거래화(1.0)나 잠재고객 선별(2.0)에 머물렀지만, 이제는 AI를 통한 구매 전 과정 통합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어 B2B 기업 맞춤형 ‘어도비 저니 옵티마이저 B2B 에디션’을 소개하고, 고객 계정을 분류해 개별 고객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보내며, 영업팀과 연계해 실시간 분석까지 일원화한 사례를 시연했다.
아후자 수석부사장은 “AI를 적용해 B2B 기업들의 영업 프로세스 전체가 ‘하나의 여정’처럼 돌아가야 한다”며 “단순 데이터 분석을 넘어, 실시간 자동화·개인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지속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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