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지난 21일 서울연구원과 디지털기술 기반 도시 사회 현안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24일 밝혔다.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문제와 감염병 예방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연구자원 교류를 약속했다./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지난 21일 서울연구원과 도시 사회 현안 해결을 위한 디지털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24일 밝혔다. 최근 기후변화와 도시화,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도시 문제와 감염병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공동 연구와 연구자원 교류, 협력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두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도시 사회 현안 해결, 글로벌 감염병 신속 대응 융합 기술, 메가시티를 위한 데이터·기술 공유 생태계 활성화에 협력한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와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고경력 과학기술인 리빌드업 가이드북’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가이드북은 퇴직을 준비하는 고경력 과학기술인이 경력 단절 없이 전문성과 경험을 활용해 사회에 다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과학기술인 경력 전환 방향을 연구지속형, 기업진출형, 기업창업형, 과학기술대중화형, 연구정책전환형 등 5가지 유형으로 세분화하고 경력을 효과적으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를 담았다. 가이드북은 과기연구회와 인력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허청은 상표 전자출원시 잘못된 상품 명칭을 바로잡아주는 ‘실수하기 쉬운 불명확 명칭’ 안내 서비스 대상 목록을 기존 204건에서 약 400건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상품 명칭을 잘못 기재해 등록 지연을 막고 올바른 상표권 등록을 돕기 위해 제공된다. 가령 업체가 2개 이상의 상품을 한 단어로 쓰거나 여러 의미를 가진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 상표 권리 범위가 불명확해져 등록이 거부돼 상표권 등록이 늦어지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비스는 ‘특허로’에서 제공하는 서식작성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업데이트된 목록은 7월 초 공개 예정이다.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는 오는 26일 대전 유성 대학본부에서 ‘제8회 UST 정책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지·산·학·연이 협력해 인재 양성 모델 확립 방안을 주제로 마련된다. 지역 소멸을 막고 균형 발전을 위한 정책이 추진되는 가운데 각계 전문가가 모여 구체적인 해법에 대해 의논할 예정이다. 포럼은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UST 홈페이지에서 신청해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